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향미 (KT) 유경옥 (대한상공회의소) 김재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15830/kmr.2015.3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은 한국 경제 전반에 걸쳐 해결해야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과는 달리 학계에서는 동반성장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아 학문적 연구 결과가 실제 동반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반성장에 대한 노력이 실질적으로 거래 당사자들이 관계의 가치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적인 행동과 거래 상대가 동반성장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에 대한 지각적인 측면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는 동반성장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사의 노력 뿐 만이 아니라 각 기업이 서로의 노력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지도 동반성장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밝힌 점에 의의가 있다. 더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대칭적인 관계구조가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적인 행동이나 거래 상대의 동반성장노력에 대한 지각이 관계의 가치나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대기업,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이라는 현 시점의 주요 과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중공업 및 자동차 산업의 47개 기업 내 거래관계에 관여하는 부서(e.g., 구매팀, 영업팀, AS 등)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대기업에서는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해 거래 상대(중소기업)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 지에 대한 지각 모두가 관계가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협력 자체는 관계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거래 상대(대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이 중소기업에게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만 관계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대기업,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도출 및 연구모델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