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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민 (성균관대학교) 김재범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25 - 13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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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합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시리즈를 통해 최근 힙합과 관련된 담론이 형성되고 있다. 『쇼미더머니』는 그간의 일반적인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과는 달리 힙합이라는 하나의 장르에만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음악 애호가들과 일반 대중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타 장르에 비해 수용의 역사가 짧은 힙합은 미국 본토와의 제 문화사회적 차이로 인하여, 장르의 성격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들이 발견된다. 그 중에서도 ‘어떻게 해야 진정한 힙합인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상기시키는 힙합의 진정성에 대한 논의는 현재 진행형이다.
예술의 진정성(authenticity)에 대한 담론은 발터 벤야민의 고전적인 아우라(aura) 개념으로부터 확인해볼 수 있다. 벤야민 이후에도 사회학과 문화학, 음악학 등 제 분야에서 진정성 개념을 재해석하고 있는데, 크게 작품 및 창작자 측면과 수용자 및 사회 측면 두 가지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쇼미더머니』시리즈 중 가장 최근에 종영한 시즌3을 통하여 현재 한국 힙합에서 요구되는 진정성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주목해보고자 한다.『쇼미더머니3』에서 현저하게 드러난 부분은 창작자의 진정성인데, 특히 아이돌 출신이 정통 힙합에 도전한다는 사실에 대하여 프로그램 안팎으로 상당한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창작자의 출신 배경이 힙합의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재의 한국 힙합이 생각해보아야 할 진정성 함의에 대해 고찰해보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자 목적이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예술의 진정성 담론
III. 대중음악의 진정성 담론
IV. 『쇼미더머니3』에 나타난 한국 힙합의 진정성 - 창작자의 배경을 중심으로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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