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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슬기 (중앙대학교) 류승완 (중앙대학교) 박애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강숙양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이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대한전자공학회 전자 정보 통신 학술 대회 논문집 (CEIC) 2011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93 - 9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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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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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현재의 이동통신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 진화된 스마트 단말기의 등장과 이러한 기기들에 의해 제공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로 인해 무선 트래픽의 폭발적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휴대폰 보급률이 100%에 이르면서 이동통신 시장은 더 이상의 성장이 어려운 포화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동통신 관련 사업자들 즉, 플랫폼 사업자, 콘텐츠 제공 사업자, 네트워크 사업자, 단말기 사업자들의 수익성은 정체되거나 악화되고 있다. 따라서, 폭증하는 이동통신 트래픽 수요를 수용하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등 다양한 신규 이동통신서비스를 수용하면서 정체되어있는 이동통신서비스의 수익성 제고를 기할 수 있는 이동통신 기술 및 서비스의 발굴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환경 변화에 따른 모바일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가치사슬(Value Chain)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폭증하는 무선 트래픽 수요를 수용하면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동통신서비스의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서 단말기 간 직접통신(Device-to-Device(D2D)) 기술 기반의 새로운 이동통신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동통신 가치사슬의 변화와 트래픽 증가
Ⅲ. D2D 기반의 이동통신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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