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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만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1 - 52 (22page)
DOI
10.15830/kmr.2015.3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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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지난 10년간의 마케팅 전략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따라 마케팅전략의 흐름과 그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과거 10년간 발행되어 온 마케팅을 주제로 연구한 논문들을 보면, 크게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등장이라는 세 가지 시장 환경 변화가 일어났음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하여 전략의 핵심이 되는 고객, 경쟁, 혁신, 시장이라는 네 가지 영역에서 마케팅전략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지난 10년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미래의 환경과 시장의 변화양상을 예측하고 그 변화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발생한 마케팅전략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이 능동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그 역할과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전략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전략적 제휴 및 협력의 성과가 중요해짐에 따라 기업 간에 상호약탈적 경쟁에서 상호협력적 혹은 상생적 경쟁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제품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를 이해시키기 위한 지식전달과 관련된 전략이 두드러졌고, 무형의 서비스에서 혁신이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글로벌화와 함께 해외시장과 관련되거나 차별화 및 특화를 통해서 혹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통한 신시장을 개발하는 것에 대해 전략이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Customer(고객)
Ⅲ. Competition (경쟁)
Ⅳ. Innovation (혁신)
Ⅴ. Market (시장)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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