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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충기 (BS금융경영연구소) 강상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61 - 1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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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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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업의 이윤, 수입, 비용 함수를 추정하고 효율성을 분석함으로써 해운사 구조개선 방안 및 정부 지원정책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32개 해운업체를 대상으로 10년간(2002년-11년)의 자료를 아용하여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률변경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해운업은 산출물 가격 증가에 따른 수입증가가 이윤증가로 이어지지 못하는 구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운업 수입효율성은 대형해운사가 높게 나타났고 비용효율성은 중소해운사가 높았다. 셋째, 대형해운사와 중소형 해운사간 격차는 상당부분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국내 해운사 구조개선은 노동부문보다는 자본부문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효율적이며, 해운업 지원정책은 대형해운사는 비용측면, 중소형해운사는 수입측면에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 모형
Ⅲ. 자료 및 실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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