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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205 - 23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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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차별화된 전략중의 하나로 기존의 물리적 공간에서 주로 언급해온 서비스스케이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인터넷 쇼핑몰을 환경심리학적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서비스스케이프라는 연구주제를 물리적 공간에 국한시키지 않고 인터넷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e-서비스스케이프의 차원을 규명하고, 기존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관련 변수들과의 차이를 제시하고자 하며 e-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과의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3가지 e-서비스스케이프 차원(심미성, 주변요소, 공간기능성)과 4가지 감정적 반응 차원(긍정, 환기, 부정, 통제)이 실증적으로 규명되었다. 그리고 이들간의 경로관계 검증결과 e-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적 반응이 접근/회피행동에 영향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e-서비스스케이프가 접근/회피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감정적 반응을 매개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인터넷상에 있어서도 물리적 공간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스케이프이 관리가 중요하며, 이러한 e-서비스스케이프의 관리가 자사의 사이트를 차별시킬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언급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관련 변수들과는 다른 차별적인 요인임을 밝히고 있으며, e-서비스스케이프가 가지는 역할 및 중요성, 기존의 물리적 공간에서 언급하고 있는 서비스스케이프와 비교시 유사점과 차이점을 또한 밝혀내고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인터넷 관련 연구에서 e-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반응을 자극할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변수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실무적으로나 학문적으로 e-서비스스케이프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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