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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93 - 119 (27page)
DOI
10.15830/kmr.2014.29.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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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십년간 국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수많은 마케팅 연구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 마케팅, 즉 B2C(Business-to-Consumer) 마케팅 분야의 연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to-Business) 마케팅 분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들어서 본격적으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에서는 지난 10여년간의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흐름에 대하여 정리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안해 보고자 한다. 즉 지금까지 지난 10년간 마케팅연구와 아시아마케팅저널, 유통연구, 경영학연구 등 마케팅 분야의 국내 4개 주요 학술지에서 발표된 B2B마케팅 분야의 연구 논문들을 모두 살펴보고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거래비용이론, 사회교환이론 등 연구논문들의 주요 이론적 배경과 연구의 특성 및 자료분석 방법론 등을 정리하면서 국내 B2B마케팅의 연구 동향과 앞으로 국내 B2B마케팅 연구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 보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B2B마케팅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초기 연구들
Ⅲ. 국내에서의 B2B마케팅 연구 동향
Ⅳ. 국내 B2B마케팅 연구의 과제와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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