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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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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윤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백두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동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춘근 (태창닛케이)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393 - 1,39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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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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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의 지하 터널구간 운행시 승객은 터널 내부의 강한 반사음장의 야기로 인하여 개활지 운행시 보다 열악한 소음환경에 노출된다. 터널내부에 흡음재를 설치하여 반사음장의 강도를 감소시켜 전동차 객실로 전파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한편 전동차가 터널 내부 운행시 발생되는 고속의 유동이 흡음재의 흡음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된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동이 흡음판의 흡음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음향전달함수법을 이용하여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토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관련이론
3. 실험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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