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재훈 (충남대학교) 임재원 (한국기계연구원) 박도영 (한국기계연구원) 최장영 (한국기계연구원) 장석명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61 - 6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중앙도시의 집중화로 인하여 광역 도시간 교통수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광역 도시간 교통수단으로는 정시성과 속도성이 좋고 수송 효율이 우수한 철도교통이 각광받고 있으며, 많은 철도 시스템 중 친환경 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이 차세대 광역철도 시스템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자기부상열차의 추진에는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무게가 가벼운 선형유도전동기가 많이 쓰인다. 현재 인천에 개발 완료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100km/h급 선형유도전동기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 열차는 중고속 열차 시스템에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광역 도시간 열차에 쓰일 수 있는 자기부상열차 추진용 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성해석 및 설계에 대하여 다루었다. 중고속 열차의 차량 제원을 제시하고, 이 열차의 추진에 사용될 수 있는 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해 도출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여 최종모델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8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