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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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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8 - 65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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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광고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허위·과장광고 및 선정적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광고의 선정적 소구는 사회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심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광고에 대한 규제와 심의시스템의 정비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15개 인터넷뉴스 사이트를 대상으로 1,582개 광고에 대한 시각적 선정성 및 언어적 선정성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뉴스 사이트의 선정적 광고는 심각한 수준이었다. 이에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광고 심의와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바람직한 광고심의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향후 광고주, 광고회사, 미디어렙, 매체사 등 보다 다양한 인터넷광고산업 구성원의 의견을 모아 실효적인 광고심의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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