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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 - 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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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의 청년실업 문제가 대학교육 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훼손한다는 입장에서 접근하고 있다. 해당 개인의 취업역량과 노력의 부족이나 대학교육의 경쟁력 미흡에 주안점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청년실업문제로 인하여 대학교육 과정이 점점 더 부실해지고, 이는 다시 대졸자의 취업난을 가중시키는 악순환의 고리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이 고학력 노동시장의 수급을 왜곡시킨 주된 원인으로 파악하고, 청년실업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정책 방향으로는 거시적 차원에서는 시대변화에 맞게 교육패러다임을 인재(人才)교육 체제에서 인재(人材)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제언한다. 그리고 메조적 차원에서는 로컬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대학교육 과정 정상화의 권한과 책무를 명료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한국 청년실업의 특성
3. 청년실업에 의한 대학교육 과정의 파행
4. 청년실업 문제 완화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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