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소정 (동명대학교) 박소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49 - 271 (23page)
DOI
10.18541/ser.2014.10.13.3.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평가와 중재 경험이 있는 언어치료사 및 다문화 언어지도사를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여 실제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 중재 및 아동의 특성 등에 대한 견해를 조사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지원 및 교육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개별면담을 통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배포하였으며 총 118부의 응답지를 회수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정 아동이 가장 많이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 영역은 어휘영역이었으며, 치료·촉진교육 시 가장 효과가 두드러지는 영역도 어휘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응답자들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평가 및 치료·촉진교육을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가 역량 평가에서는 언어지도사 집단이 언어치료사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평가도구와 방법에 있어서는 두 집단 모두 충분하지 못함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밖에도 결과에서 나타난 치료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전문성인식, 필요한 교육에 대한 요구, 아동 언어문제에 대한 인식, 평가, 방문교육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9-002660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