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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운 (동아대학교) 김말선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01 - 2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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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시기는 진로탐색기인 중?고등학교에서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탐색을 통해 대학에 입학하여 개인의 진로설계에 따라 취업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시기이지만, 진로선택 프로그램들이 부족하여 자신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순간적인 학교 및 학과 선택으로 대학에 입학한 많은 대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고 이 진로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최성식의 ‘순환체계적인 프로그램개발모형’을 근거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하여 대학생 각각 10명씩 실험집단, 통제집단,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직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진로 집단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Version 18.0)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검증에 따른 양적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회기별 소감문, 느낀 점 나누기, 개방형 질문과 사후면담을 통해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변화사례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은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가 유의미하게 상승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실시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 집단상담은 일반 진로 집단상담에 비해 대학생의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진로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기이해를 높여 진로 설정을 지원하는 본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진로교육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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