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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규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5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7 - 4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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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디지털 영상의 미학적 특성이 어떻게 디지털 기술의 원리로 설명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주로 디지털 영상에 대한 사실주의적 관점과 구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이러한 설명을 시도하였다. 특히 구성주의적 관점에 대한 논의를 위해 플루서의 이론을 활용하였다. 디지털 영상의 특성은 사실적 표면정확성과 구성적 변화가능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두 가지의 서로 다른 특성 모두 디지털 기술의 기초적 원리인 모듈성과 그것의 인공지능적 계산능력으로 설명될 수 있다. 모듈의 양적 확대는 표면정확성을 유발시키는 기반이 된다. 그러나 더 중요한 점은 모듈이 계산을 통해 쉽게 재배열될 수 있고, 그러한 변형의 가능성은 구성의 기획을 실현시킨다는 사실이다. 그리하여 모듈성의 원리가 풍부하게 응용되면 디지털 영상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보된다. 이러한 가변성은 디지털 기술의 양적 특성이 아닌 질적 특성이다. 영화의 경우로 좁혀 보면, 표면정확성은 블록버스터 영화에 도입된 컴퓨터 그래픽에 의한 영상에서 잘 나타나고, 변화가능성은 디지털 확장 영화와 같은 실험적 영상에서 잘 나타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2. 논문의 구성
3. 디지털 미디어의 기술적 원리
4. 디지털 영상의 사실주의적 이해
5. 구성주의적 전환
6. 플루서의 기술적 형상과 디지털 코드
7. 기술적 형상의 의미와 실제
8.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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