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5 - 1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식음료종사원의 역량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역량관련 연구 중에서 식음료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해 보고자 노력하였다. 도출된 32개의 속성에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도한 결과 ``인적자원관리역량``, ``식음료서비스역량``, ``운영지식역량``, ``마케팅역량``, ``IT역량``, ``자기개발역량`` 등의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호텔운영의 핵심전략인 내부마케팅, 관계마케팅, 시장지향성 전략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종사원혜택``, ``권한부여``, ``경력개발``, ``교육훈련``; ``고객관리``, ``고객혜택`` ; ``정보공유``, ``정보창출`` 등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부산지역 특1급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316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에 임하였다. 구조분석결과 호텔식음료종사원의 역량 중에서 ``인적자원관리역량``, ``운영지식역량``, ``마케팅역량`` 등은 내부마케팅 전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마케팅 전략 및 시장지향성 전략에도 유의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부마케팅전략은 관계마케팅 전략 및 시장지향성 전략에 유의적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마케팅 전략도 시장지향성 전략에 유의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