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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85 - 1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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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연회장의 주요 고객인 기업이벤트 기획자들의 호텔연회장 선택속성들을 파악하고, 선택속성들의 주요 요인을 추출하여 기업이벤트 기획자들 간의 선택속성 요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기업이벤트의 기획 및 실행자로서 이벤트기획사 와 광고대행사, 그리고 기업이벤트의 기획자이자 발주처인 일반기업 등 3개 직종의 이벤트기획자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호텔연회장 선택속성에 대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분석방법으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위해 빈도분석을,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추출을 위해 요인분석을, 집단 간의 차이분석을 위해 oneway-ANOVA를 사용하였다. 첫째, 호텔연회장에서 개최되는 기업이벤트의 유형별 빈도분석에서 기업 및 제품의 이미지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이벤트(신제품발표회, CI 및 비전발표회, 고객초청 사은행사 등)가 전체 이벤트유형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이벤트 기획자의 호텔연회장 선택속성으로서 중요도가 높은 속성은 연회장 면적, 호텔이미지, 호텔등급, 주차시설, 연회장 분위기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호텔연회장 선택속성 차이분석에서는 이벤트경력이 높을수록 연회장 지원시설 요인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학력이 높을수록 서비스 수준, 연회장 규모, 연회장 비용 요인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소속회사의 직종 및 이벤트규모에 따른 호텔연회장 선택속성의 차이분석에서는 이벤트기획사는 연회장 지원시설과 경험 및 평판 요인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광고대행사는 연회장 지원시설과 호텔이미지 요인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참석인원 규모가 300~700명 미만인 경우 접근성 및 주차 편리성 요인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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