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희 (이화여자대학교)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 - 41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슈소유권과 위기책임성인식, 메시지 제시 순서가 공중의 정서와 위기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위기책임성인식의 중요성과 메시지 제시순서에 따른 정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위기책임성인식이 낮을 경우, 방어전략이 먼저 제시되는 유형에서 위기커뮤니케이션효과가 더 높았고, 희생양 만들기보다 상기시키기 전략이 사용될 경우 동정의 수준과 위기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슈소유권은 위기책임성인식 및 대응전략 유형과 상호작용하며 정서와 위기커뮤니케이션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정이 분노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위기 시 긍정 정서의 연구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위기 책임성인식과 메시지 제시순서에 따른 대응전략 유형이 정서와 위기커뮤니케이션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고, 특히 그동안 위기와 정서 관련 연구에서 활발히 다루어지지 않았던 동정에 대한 적극적 연구의 필요성을 발견했으며, 위기 상황에 따라 상기시키기와 같은 방어 전략이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시사점을 이끌어 냈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연구 목적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2600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