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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순 (현대건설) 이성형 (현대건설) 김모세 (현대건설) 서주원 (현대건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40 - 14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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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에 비하여 고정하중, 활하중이 큰 철도교량은 교각에서의 설계지진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소성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소성설계시 적용되는 중공단면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심부구속철근은 중실단면의 심부구속철근에 비하여 단면적이 줄어듬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산정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철도교량에서 중공교각의 경제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내진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교각 실험체는 호남고속철도에 적용된 중실단면 교각을 근거로 하여, 중공비 0.5인 휨지배단면을 적용하였다. 내진성능 실험 결과, 완전연성도 및 한정연성도 설계를 적용한 시험체에서도 소요의 내진성능 연성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내진연성도 평가 성능 실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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