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엽 (연세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7 - 4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터넷망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한 사업자들에 의해 시도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인해 기존의 유료방송 가입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지상파TV,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DMB, 라디오, SNS, 게임, 신문, 도서 등 기존 매체와 어떠한 경쟁관계를 형성하는지 적소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는 지상파TV,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게임 등의 매체와 경쟁관계를 형성하였으나 이들 매체에 대해 경쟁적으로는 상당히 열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케이블TV에 대해서는 경쟁적 열위가 매우 심하였다. 그 이유는 이용자들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시간의 대부분을 집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집에서는 전통적으로 지상파TV나 유료방송과 같은 텔레비전의 경쟁적 우위가 강하기 때문이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