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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9 - 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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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계화의 진전과 함께 많은 제품들이 다국적 브랜드의 성향을 보임에 따라 브랜드 국적과 제조국국적이 제품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국적 가전제품의 제조국과 브랜드 정보가 소비자의 품질인식이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제조 원산지와 브랜드 이미지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한 기존 연구들과 달리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의 효과를 통제한 순수한 브랜드 원산지 효과가 제조 원산지 효과와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조 원산지와 브랜드 원산지의 일치 여부가 소비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또한 원산지 효과를 조절하는 변수로서 제품 관여도와 자민족주의 성향을 연구모형에 포함시켜 제품과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원산지 효과가 달라지는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브랜드 원산지와 제조 원산지간의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밝혀내었는데,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는 제조 원산지의 부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그러나 제조 원산지와 브랜드 원산지가 일치하는 경우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보다 소비자의 태도가 더욱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더 높은 브랜드 파워를 가진 제품이 이미지가 낮은 국가에서 제조된 경우보다는 조금 낮은 브랜드 파워를 가지더라도 브랜드 원산지에서 제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제품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품질인식에 있어서 제조 원산지와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제조 원산지가 소비자의 품질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관여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 자민족주의 성향의 경우 소비자의 품질인식과 구매의도에 있어서 브랜드 원산지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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