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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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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49 - 183 (3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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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지식?정보 유통방식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각종 전산화, 정보화 사업과 같은 디지털화의 추진으로 이어졌고, 국제규범 및 관련 법령의 제정?개정과 함께 박물관의 정의와 역할, 박물관 전시의 개념 등이 확장 되는데 영향을 주며 디지털 박물관이 출현하는데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2007년 안동시에 국내 최초의 디지털박물관인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이 건립되면서 디지털박물관 건립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으나, 현재까지 새로이 건립되어 등록된 디지털 박물관은 없었다. 이는 디지털박물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와 모델이 많지 않은 현실에 기인한다.
이와 같은 현실은 디지털박물관의 정의와 개념 연구, 디지털박물관 전시콘텐츠 스토리텔링과 모델 정립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런 문제점과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박물관 환경의 변화와 박물관 영역의 확장, 디지털박물관의 이론적 검토를 통해 디지털박물관의 개념과 정의를 내려보았다.
또한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전시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확장, 연극이론에 기반한 브렌다 로럴의 6대경험요소와 스마트 전시, 자넷 머레이의 디지털 환경의 4가지 특징을 연구하여 디지털박물관 전시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분석하는 틀을 마련하고 국내외 디지털박물관 전시콘텐츠 스토리텔링과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의 사례를 분석하여 디지털박물관 전시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장단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장단점과 시사점을 토대로 개인화된 맞춤형 박물관 모델과 공간-사용자 융합형 박물관 전시 모델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박물관의 이론적 검토
Ⅲ. 디지털박물관 이론체계에 의한 종합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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