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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준수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이미지텔링 제5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1 - 3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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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전래동화를 통한 치유와 통합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야기를 매개로 상호간의 소통을 하는 스토리텔링의 서사구조는 치유력을 지닌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를 이루어 살아간다. 따라서 본고는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한국사회에서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래동화의 교육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었다. 점점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으로 인해서, 우리 사회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래동화가 다문화사회를 이루며 살아가는 한국사회는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한국사회에 잘 적응하여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전래동화가 지니는 교육적 요소들을 파악하였다. 전래동화는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정서적 일체감과 주체성을 확립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전래동화는 우리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한 지혜, 자식으로서의 의무, 정직, 성실성과 형제애 등을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토리텔링으로서 전래동화의 서사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치유력의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전래동화의 스토리텔링은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개인과 타인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한다. 또한 전래동화의 스토리텔링은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보편적 가치를 인식함으로써 마음의 상처나 소외감을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이야기의 치유와 활용
Ⅲ. 전래동화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통합과 치유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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