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치곤 (호남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6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61 - 1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버디리딩(buddy reading)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과 초등 6학년 학생 10명이며, 실험집단 유아들은 버디리딩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은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른 일반적인 책 읽기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읽기 능력 및 태도 측정을 위해 조정숙(1990)의 읽기능력 검사도구 및 민광미, 현정희와 이지현(2008)의 읽기태도 검사도구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4.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읽기 능력 및 태도 점수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버디리딩을 통한 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과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35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