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찬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25 - 13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유통산업 분야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재래시장, 중소 슈퍼마켓 등의 생존문제를 염두에 두고, 일본의 소매업의 구조 변화와 문제점 또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을 발견하기 위하여 일본의 중소소매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심도 있게 관찰하고 분석하여 일본 중소소매업의 생존전략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문제점에 대한 정책방향을 통하여 우리나라 또는 향후 개발도상에 있는 아시아 국가들의 유통산업 발전 및 정책방향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일본 소매구조의 변화와 중소소매업의 현황을 점포, 종업원수, 매출액 등의 변화를 통하여 분석하고 중소소매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생각하며, 현재 일본의 소매업의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부분으로 파악되는 일본의 상점가의 현황을 자료를 통하여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일본의 중소소매업과 상점가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검토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현황 분석을 통하여 본 일본의 상점가의 현실은 이벤트 등을 통한 차별화를 창출하고 지역의 축제나 방범 등의 커뮤니티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경우가 많이 있지만, 그러한 기능의 발휘 자체는 상점가의 생존 조건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디까지나 지역의 소비자는 쇼핑의 장으로써 개별 점포나 상점가의 매력도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상점가는 이벤트나 커뮤니티로써의 기능은 NPO나 지역 활성화 회사 등에 맡기고, 중소소매업은 상점가 안팎에서 스스로의 점포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소매구조의 변화
Ⅲ. 일본의 중소소매업의 현황
Ⅳ. 일본 중소소매업의 문제점과 대응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80-001354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