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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석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 - 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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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컴퓨터의 기능 중 일부를 휴대폰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된 휴대기기다. 스마트폰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게임 산업에도 일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게임 산업에 있어서 스마트폰은 부가가치가 높은 시장으로서 입지를 다져 새로운 마켓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별도의 기기를 구매하지 않고도 새로운 게임 환경을 제공받게 되었다. 이처럼 스마트폰의 보급과 스마트폰의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스마트폰 게임시장은 더불어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게임은 모바일 콘텐츠산업 중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 중 하나로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내 사용자 환경을 중심으로 게임 콘텐츠 시장을 활성화하고 소비자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높이는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양한 스마트폰 게임 중 카카오톡의 게임 기능에서 제공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러닝어드벤처 모바일 게임 ‘윈드러너(Wind Runner) for Kakao"의 이용자들을 대상(924명)으로 기존 선행연구에 근거한 게임의 특성 요인인 캐릭터, 사운드, 그래픽이 게임 실재감과 게임 몰입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의 특성 요인인 사운드, 캐릭터, 그래픽은 게임의 실재감에 대하여 캐릭터 요인과 그래픽 요인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운드, 캐릭터, 그래픽 요인은 게임 몰입에 있어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게임 실재감은 게임 몰입에 정(+)의 영향을, 그리고 게임 실재감과 게임 몰입 모두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연구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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