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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조원 (한양대학교) 정헌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665 - 6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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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실시한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원자료의 2차 분석을 통해 심리 특성이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심리 특성은 정서안정, 자존감, 의지력, 행복감이라는 4개 유형으로 구분되며 연령, 성별, 경제수준, 여가활동 다양성, 친구/가족 관계, 게임이용시간과 함께 독립변인으로 하여 심리불안, 대인관계지장, 일상생활지장, 게임시간 및 욕구통제력 상실이라는 4개의 과몰입 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심리 유형과 인구학적 변인, 게임 이용시간, 친구/가족 관계, 여가활동의 다양성 등이 게임 과몰입에 상당히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 유형 중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순으로 부(-)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제고가 게임 과몰입의 위험성을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가 됨을 의미한다. 이를 토대로 어린이,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문제해소를 위한 방안들이 논의되었으며 후속 연구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문제 제기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분석 결과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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