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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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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준 (영남대학교) 예정우 (영남대학교) 이대훈 (영남대학교) 황평 (영남대학교) 심재술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423 - 1,42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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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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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2㎾ 급 BLDC 모터의 분석을 위하여 열 발산 측정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온도증가는 모터절연체의 문제를 일으켜 모터 수명과 연결되므로 모터의 온도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실험에서 모터의 부하를 설정하기 위해 자동차용 제너레이터를 장착하였고, 부하의 변경을 위해 165W~495W 를 변화를 주었다. 다양한 부하조건하에 분당 모터 회전 수를 2000 ~ 4000 까지 변경하면서 모터 각 부분에 열전대로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로서 자연대류조건하에서는 모터의 회전 수 및 부하가 증가할수록 온도는 수렴하지 않으며 모터코일의 온도가 최고 120 ℃ 이상까지 증가하였으나, 강제 대류조건하에서는 4000s 이상에서 84 ℃에 수렴하였다. 모터의 최대/최소 온도 차이는 회전 수 및 부하가 증가할수록 최소 10 ℃~26 ℃의 차이를 보였다. 온도의 분포는 모터코일(1 번채널), 모터외부옆면(5 번채널), 모터내부 캡(2 번채널), 모터외부상부(4 번채널), 모터내부벽면(3 번채널)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비 및 실험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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