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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수 (예술경영지원센터)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7 - 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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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미술시장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2009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술시장실태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국내미술시장의 흐름을 분석 하였다.
현대의 미술작품은 과거 관람의 목적 및 특정 계층의 소장 및 소유품에서 벗어나 점차 대중화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세계적으로 화랑(Gallery) 및 미술관(Museum)과 같은 전시장이 성행 중이다. 또한, 미술작품의 가치가 형성되며, 전문적으로 경매 거래를 하는 경매회사(Art Auction)와 미술작품 관람 및 매매가 동시에 가능한 아트페어(Art Fair)가 전 세계에서 개최되고 있다.
국내 미술시장 역시 수백여 개의 화랑이 운영 중이며, 미술품 경매회사를 통한 경매가 열리고, 전국에서 아트페어가 개최 되어 이를 통해 수많은 작품들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적인 미술시장 강국인 프랑스, 영국, 미국 등과 비교해 본다면 국내 미술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성장추세를 보이는 시장과, 애호가 및 컬렉터 층의 확산, 미술품에 대한 거래의 투명성이 강조되는 현상을 미루어 볼 때, 국내 미술시장의 안정적인 발전 가능성은 충분해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 및 분석 방법
Ⅳ. 미술시장 규모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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