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와 같은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연령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회, 능력, 시민성이라는 세 가지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어린이, 청소년, 성인집단 2,1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각 연령집단은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세부영역별로 다양한 차별성을 보여주었다. 즉 어린이, 청소년,성인들은 미디어의 활용과 비판적 이해, 표현과 공유, 규범준수, 관용성, 참여성, 공공성 등 세부요인별로 서로 다른 수준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각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과 정책 수립에 대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II. 선행연구 검토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2575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