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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우 (경희대학교) 문상찬 (경희대학교) 주다니 (경희대학교) 이진기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김병수 (경희대학교) 이순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929 - 93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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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차선이탈경고장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DGPS/RTK 정밀위치인식 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차선 이탈경고시스템의 오작동 주행 평가를 제안하고자 한다. 오작동 유무에 따른 검증방법으로는 바퀴를 찍은 영상과의 비교를 통해 이격거리를 측정하였다. 기준이 되는 검증조건은 ISO 17361의 오작동 판단기준에 따라 72km/h 평균속도와 직선주행실험을 적용한다. 또한 정밀위치센서의 오차를 고려한 이탈경계선으로 여유거리를 29cm로 제안하고, 획득한 이탈거리와 차량외부 바퀴영상에서 추출한 이탈거리를 비교하여 오작동여부를 판단하였다. 실차주행평가에 따라 상하행선 주행환경에서의 시나리오와 반복실험으로 LDWS 성능이 우수함을 입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차선이탈 주행평가로의 검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험평가 시스템 구성
3. 차선이탈 성능시험평가 조건 및 방법
4. 차선이탈 시험 분석 및 검증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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