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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설 (단국대학교) 정윤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73 - 1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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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외 진출하는 과정에서 내부적인 역량, 또는 정부의 수출지원 정책, 그리고 기업 해외네트워크 수준이 신속한 글로벌화(Rapidly Globalization)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역량 중에 마케팅 역랑과 기술적 역량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수출지원 정책은 해외시장개발 지원, 수출활동 지원, 직접적 금융지원의 활용도로 구분하였으며, 해외 네트워크는 네트워크의 범위와 네트워크의 강도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과 신속한 글로벌화 영향관계를 분석함에 있어서 조절변수로써 중소 벤처 기업의 사업 유형이 B2C 기업 및 B2B 기업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추가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중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활용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 모델(AMOS)과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 역량과 기술적 역량 모두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신속한 글로벌화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보여 신속한 글로벌화에 중요한 요인을 알 수 있다. 둘째, 수출지원 정책에 대한 활용도에 있어서 해외 시장 개발 지원과 직접적인 금융지원은 신속한 글로벌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수출활동 지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셋째, 해외 네트워크 범위 및 강도는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모두 신속한 글로벌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 해외 네트워크는 글로벌화 과정에 매우 중요한 요인을 확인하고 있다. 넷째, 조절변수로써 기업유형(B2C, B2B)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게 나타나지만 수출지원 정책 활용도 중 해외 시장개발지원과 수출활동 지원에서는 B2B 기업유형에서는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유형 간 회귀분석에서 B2B보다 B2C가 설명력이 높게 나타나 B2C, B2B 기업유형에 따라 조절변수로써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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