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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서강대학교) 유보미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 - 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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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연구들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구조나 특징이 유사 혹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고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각 발전 단계에 따라 이질적인 특성들로 분류될 수 있고 이렇게 분류된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각 단계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부들이 발전 단계(development stage)에 따라 분류될 수 있으며, 단계별로 분류된 프랜차이즈 본부들이 지원전략, 성과, 소유구조에서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2010년 말 현재 정보공개서를 통해 제시된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부 558개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가 도입, 성장, 성숙, 급성장, 변환의 5단계로 분류되었으며, 각 단계의 프랜차이즈 본부들은 10개의 변수(설립/가맹년수, 설립년수와 가맹년수의 차이, 점포/가맹점수, 매출/가맹점증가율, 가맹비율, 가맹점개설비용, 진출 지역의 수)들에 의해서 특징지어졌다. 또한, 분류된 5개의 단계들이 소유구조, 지원 및 성과에서 각각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프랜차이즈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프랜차이즈 본부들의 이질성을 이해하고 연구의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위치하고 있는 단계가 다르므로 이를 통해 각 단계에 맞는 본부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고, 잠재적 가맹점 희망자의 경우도 원하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특성에 따른 위치를 확인해봄으로써 효과적으로 가맹본부를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 단계
Ⅲ. 발전단계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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