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철 (숭실대학교) 강정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84 - 12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케이팝(K-pop)에서의 트랜스미디어(transmedia) 스토리텔링 현상과 전략에 대한 연구다. 이 논문은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확산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수용자들에 의해 제작되고 확산된 <강남스타일> 밈(meme) 비디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밈 비디오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에서 수용자의 콘텐츠 소비, 생산과 유통을 포함한 디지털 수용자들의 콘텐츠 수용방식에 대한 이해, 즉 디지털 팬덤(digital fandom)에 대한 이해에 있어 핵심적이다. 이 논문은 온라인 대중음악 산업에서 팬 중심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고 앞으로 케이팝 산업에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고찰하고 수립하는 데 <강남스타일>의 성공이 주는 함의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밈 비디오
3. 밈 비디오 확산 패턴 분석 방법
4. 밈 비디오 확산 패턴 분석 결과
5. 밈 비디오 내용 분석 결과
6. 분석 결과의 함의
7. 나가며
참고문헌
첨부자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70-000207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