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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원선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2 - 19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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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가 갖는 PR적 잠재력을 구체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조직과 공중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며, 그것이 조직-공중 관계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시도하였다. 더불어 미디어 몰입의 개념을 통해 개인의 매체 사용 특성이 조직-공중 관계성이라는 PR의 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적 차원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나, 내용적 차원에 대해서는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공중 관계성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특성의 영향력은 채널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소셜미디어에 대한 몰입의 매개효과는 페이스북에 한하여 부분적으로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PR관점에서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 미디어 몰입의 개념을 PR영역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서로 다른 두 소셜미디어 채널(페이스북과 트위터)을 동시에 비교ㆍ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특성: 관계적 차원의 채널별 요인분석 결과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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