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명우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5 - 143 (4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트위터는 급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마이크로 블로깅 기반 SNS이다. 140자 미만의 텍스트 메시지를 유저끼리 교환할 수 있는 트위터는 메시지의 신속하고 광범위한 전파 가능성으로 인해 학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본 논문은 코리안 트위터즈 닷컴이 제공하는 한국의 트위터리안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한국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는 100개 트위터를 ‘인기 트위터’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탐색적 연구이다. 100개의 ‘인기 트위터’는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셀레브리티(대다수는 직업상 연예인)의 계정이었다. ‘인기 트위터’는 다수의 구독자를 확보한 트위터일 뿐만 아니라 의견 지도자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기 트위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숨겨져 있는 트위터의 기능을 인지도 관리와 셀레브리티와의 파라 소시얼 관계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셀레브리티는 유명세를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평범한 사람들은 셀레브리티와이 파라-소시얼 상호작용을 통해 실재감 있는 친밀성을 기대하며 셀레브리티의 트위터를 구독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목차

요약
1. 트위터 사용자의 미디어 이용 동기와 ‘인기 트위터’
2. 한국의 100개의 ‘인기 트위터’에 대한 분석
3. ‘인기 트위터’와 대안적 공론장의 기능
4. ‘인기 트위터’와 트위터를 통한 유명인의 인지도 관리
5. ‘인기 트위터’와 유명인과의 파라-소시얼 상호작용에 대한 기대
5. 요약 및 이후 연구 과제
부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1-00065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