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영모 (아주대학교) 이성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8 - 4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휴대폰 신규 구입자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휴대폰 시장은 신규 구입자 시장에서 보상 교체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동시에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휴대폰을 대체할 제품으로서 스마트폰이 주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확산과 정을 이해하고 대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채택하는데 있어 잠재 고객들과 실제 구매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는 의료, 배송 등 특정 직종에서 스마트폰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휴대폰의 용도로 스마트폰을 구매하고자 하는 일반 소비자들의 특성을 반영하지는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구매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특히 스마트폰이 휴대폰 시장을 대체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구매결정 요인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활용하고자한다. 연구결과는 스마트폰의 수용과 확산을 촉진시키기 위해 소비자 입장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신제품 개발 혹은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프레임워크
4. 연구 결과 및 토의
5. 결론 및 추후 연구
6. Acknowledgement
7.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30-003186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