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훈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24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91 - 1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비판적 사고 정의는 비판적 사고의 기술에만 초점을 맞춘다. 그러다보니 비판적 사고의 기술은 가지고 있지만 비판적 사고의 성향이나 태도는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들이 생기게 된다. 그들은 비판적 사고의 기술은 가지고 있어도 그 기술을 실제 상황에서 활용하지 못한다. 이 글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기술과 성향을 구분해야 하고 비판적 사고는 기술뿐만 아니라 성향까지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의 의견을 검토해 보아, 비판적 사고의 기술과 성향은 구분되고 비판적 사고의 성향을 꼭 필요함을 주장한다. 그러기 위해서 에니스, 폴, 시걸의 비판적 사고 개념들에서 비판적 사고의 기술과 성향이 각각 어떻게 강조되고 있는가 살펴본다. 그리고 그런 주장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비판적 사고의 성향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소개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비판적 사고의 기술: 에니스의 비판적 사고 개념
3. 약한 의미와 강한 의미의 비판적 사고: 폴의 비판적 사고 개념
4. 비판적 태도: 시걸의 비판적 사고 개념
5. 비판적 사고 성향 교육 방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105-003289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