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희 (고려대학교) 김미라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2호 (2012년 6월)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25 - 256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에서 유통되는 한국 TV드라마의 소구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에 유학 온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은 남녀의 사랑을 다룬 보편적인 소재의 트렌디 드라마, 닫힌 이야기구조, 수준 높은 영상과 배경음악, 한류 스타 출연 때문에 한국 드라마를 본다고 응답했다. 반면 비현실적인 캐릭터, 유교적 가치의 지나친 부각 등은 드라마의 소구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교적 가치는 그동안 동아시아 시장의 문화적 근접성을 구성하며 문화소비를 촉진시키는 요소로 이해되어 왔는데 본 연구에서는 상반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전통적 가치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10대가 한국 드라마의 주요 소비층으로 등장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이해된다. 또한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자본주의적 소비양식에 익숙해진 수용자들에게 한국 드라마는 하나의 소비문화, 패션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의미 있는 발견은 사극이 한류 텍스트의 외연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의 특수한 역사성을 제거한 〈해를 품은 달〉과 같은 ‘사극의 트렌디화’를 통해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화 콘텐츠의 해외 유통과 드라마 소구 요인에 관한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7-002692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