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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명식 (장안대학) 신봉섭 (동양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15 - 13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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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수와 야채를 중심으로 국내산지 농산물의 유통환경변화와 관련하여 기존연구 및 양적·질적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국산농산물의 유통환경변화를 살펴보고 향후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는 농산물도매시장과 대형할인점에 납품하는 산지농산물생산자조직 51개와 대형할인점업체 3곳의 농산물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각각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산지농산물생산자조직에 대한 조사결과, 대형할인업체로의 납품은 63.5%로 도매시장의 27.2%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대형할인업체에 납품하는 브랜드유형으로는 PB가 50%, PB와 NB병행이 41.7%, NB가 8.3%로 나타났다. 한편, 대형할인점에 납품하게 된 동기로는 ‘산지생산자가 먼저 적극적으로 판촉을 전개함’이 66.7%로 나타난 반면 ‘대형할인업체에서 먼저 방문하여 거래성사’는 25.0%로 나타났다. 향후 대형할인업체와의 거래계획에 있어서 ‘확대할 예정’이라는 응답이 58.3%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현상유지’와 ‘축소할 예정’이라는 응답은 각각 33.3%와 8.3%로 나타나 대형할인업체로의 종속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업체와의 거래 선호이유로는 가격 안정성과 안정적인 공급망을 꼽았다. 한편, 매출액기준 상위3개 대형할인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 과일류의 경우 산지직거래비중은 A사가 90%, C사가 100%였으며, 채소류의 경우 산지직거래비중이 A사 100%, C사 80%로 나타나 산지직거래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지유통단계에서의 거래협상력과 최종소매가격 경쟁력에 있어서 PB에 비해 비교열위에 놓여 있는 산지농산물브랜드(NB)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농산물 생산자 조직의 다양한 유통경로개척과 함께 규모화?조직화 등과 같은 장기적 차원의 유통전략이 요구된다.

목차

Ⅰ. 연구배경
Ⅱ.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전략
Ⅲ. 산지 농산물생산자 조사
Ⅳ. 대형유통업체 대상 조사
V.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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