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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미 (서울여자대학교) 임정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3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16 - 457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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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의 포지셔닝 맵을 제시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속성들이 이용자들의 서비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먼저, 기존연구의 고찰로 도출한 정보탐색, 상호작용, 정체성 확인, 편리성, 습관성, 여가/오락 등 6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속성별로 싸이월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카카오톡의 유사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선호도에 속성들에 대한 인식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러 속성 차원에서 트위터와 싸이월드는 미투데이와 페이스북과 차별화되었다. 그 외에도 몇몇 속성 차원에서 카카오톡과 트위터는 미투데이와 싸이월드 혹은 페이스북과 싸이월드 등과 차별화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트위터는 사회적, 정치적 의견 형성 및 동원에서 차별화된다. 싸이월드는 자기기록적 성격이 강하나 포털과의 연계로 공적정보와 연결된다. 반면, 페이스북과 미투데이는 오락 및 사적커뮤니케이션에서 차별적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카카오톡은 현재 문자 메시지의 대용으로 사용되나 그 역할이 결정적이지는 않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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