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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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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종원 (KAIST) 김중관 (KAIST) 한재흥 (KAIST) 신형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667 - 67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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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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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터빈은 에너지 생산단가를 줄이기 위해 점점 대형화되고 있다. 풍력터빈의 크기가 커지면서 피로하중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피로하중을 줄임으로써 설계 수명 보장은 물론 에너지 생산단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뒷전 플랩을 이용한 대형 풍력터빈 블레이드의 하중 저감에 대해 해석적으로 살펴보았다. 뒷전 플랩각을 제어 변수로 정하였으며 루트 굽힘 모멘트를 피드백 변수로 정하였다. PD 제어기와 LQG 제어기를 이용하여 하중 감소 해석을 수행하여 30~50%의 표준편차 감소를 얻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모델링
3. 제어기 설계
4. 해석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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