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 주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블레이드 공력 성능을 좌우하는 익형, 비틀림 분포, 플랜 폼 형상, 하반각 등이 있다. 또한 로터 블레이드의 중량에 의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원심력과 양력과의 균형으로 생기는 원추각, 플랩핑 운동속도 등도 로터의 성능에 영향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동일한 공력 형상을 갖는 블레이드이면서 중량 차이만 있는 블레이드를 훨타워에 장착하여 시험함으로써 생기는 로터 성능에 대한 영향성을 시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중량이 클수록 로터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커짐으로써 양력과의 평형을 이루는 원추각이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동일한 추력을 내는 조건에서는 무거운 블레이드의 원추각이 작게 나타나게 된다. 중량 차이에 의한 로터 블레이드의 피칭 모멘트 변화량은 낮은 피치각 영역에서는 크지 않으나, 높은 추력영역에서는 가벼운 블레이드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력 및 동력에서는 제자리 비행 성능 측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낮은 추력영역에서는 가벼운 블레이드가 효율이 좀 더 좋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re are airfoils, twist distribution, plan foam shape and anhedral angle of blade which have impact on rotating performance of the helicopter rotor blade. Also, there are coning angle, flapping motion velocity of blade generated from the balance between lift and centrifugal force of rotating blades. Generally, the heavier blade rotate, the bigger centrifugal force is generated. This paper will describe the weight difference impact on the rotor blade performance which have all same aerodynamic configuration through the whirl tower test. If the weight of blade is heavier, the coning angle of blade is smaller. This small coning angle can generate more bigger thrust with given collective pitch angle. This paper will show the whirl test results to describe this experimental blade weight impact on the rotor performance. This result can be used in rotor blade performance predi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