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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11 춘계학술대회 및 워크샵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3 - 1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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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해양사고의 80% 내외가 인적요인에 기인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해양사고의 주된 원인으로는 최근 선박의 자동화와 경제적 문제로 인한 양질의 선원수급 부족과 이로 인한 작업량 과다 및 피로 문제가 자주 언급되고 있다. 현재 IMO(국제해사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최소안전승무기준(Principles of Minimum Safe Manning)의 개정이 마무리되게 되면, 국내에서도 선원법 및 선박직원법의 선박의 최소안전승무기준에 대한 검토 및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안전승무정원의 평가모델에 대한 최근 국내외 연구현황을 정리하고, 국내 수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IMO’s Safe Manning Principles
3. USCG’s Crew Size Evaluation Model
4. Domestic Regulations on Safe Manning
5. Conclusion and Future Remarks
Acknowledgement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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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530-001644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