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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기 (연세대학교) 한미애 (SK텔레콤)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3 - 1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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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이용 경로가 오프라인 신문에서 온라인 뉴스 매체로 이동하면서, 새로운 여론 형성의 기제로 대두된 댓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왔다. 댓글에 대한 연구는 주로 댓글의 품질이나 영향력 유무, 여론 형성 기능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런데, 댓글의 여론 형성 기능에 대한 연구 외에, 정치적 민감도가 높은 이슈에 대한 매체별 논조와 개인의 정치성향에 따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이용자의 사회정체성과 정치성향이 그들의 매체 선택과 해당 매체에서 접하는 댓글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온라인 뉴스 매체와 자신의 정치성향이 유사한 정도에 따라 해당 댓글의 신뢰도, 영향도 등을 다르게 평가하는지에 대해 사회정체성 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개인과 온라인 뉴스 매체 간 정치성향의 유사성’을 독립 변수로 놓고 ‘댓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정치성향이 각기 다른 매체의 댓글에 대한 인식’을 종속 변수로 하여 양 변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동 연구는 댓글 읽기에 초점을 두고 처음으로 정치성향에 따른 매체 이용 패턴과 댓글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여 분석했다는 데 학문적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온라인 뉴스 매체별 댓글 인식의 차이는 댓글 읽기의 중요성과 공론장으로서의 댓글이 유효함을 증명한데 그 의미가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설계 및 분석
4. 결과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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