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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희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41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 - 31 (29page)
DOI
10.15299/jk.2011.1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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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이상의 <날개> 텍스트에 내재된 정보체계를 인지론적 관점으로 파악함으로써 1930년대 단편소설 텍스트를 중심으로 탈식민주의 교육의 단초를 제공하고자 쓰여졌다. 인지론적 관점으로 <날개> 텍스트의 정보체계를 파악하는 작업은 작가의 실천적 삶의 가치를 개념적 은유로 확장함으로써 우리의 주체적 삶을 반성하는 탈식민주의 문학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날개> 텍스트의 정보 전달체계를 분석하면 시간성의 복합적 인지구조를 통해 창조적 역사의식을, 공간성의 전환적 인지구조를 통해 주체적 타자의식을, 존재성의 유기적 인지구조를 통해 초월적 자유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파악된 텍스트의 정보전달 체계는 아래와 같이 문학 교육에 적용될 수 있다.
첫째, 교수자는 시간성의 복합적 인지구조로 식민지의 부정적 현실을 고발하는 창조적 역사의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삶에 순응하는 소극적인 삶이 아니라 역사를 창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삶의 의미를 각성하게끔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수자는 공간성의 전환적 인지구조로 식민지 현실을 비판한 주체적 타자의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다문화 시대 공동체 의식으로 문화의 상대성을 수용하게끔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교수자는 존재성의 유기적 인지구조로 식민지 초월적 자유의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21세기 미래지향적 삶을 추구하는 실천적 삶의 자유의지를 고취하게끔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창조적 역사의식, 주체적 타자의식, 그리고 초월적 자유의식으로 나타나는 <날개> 텍스트의 인지구조와 이에 대응하는 이상의 실천적 삶의 가치는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을 넘어선 탈식민주의 가치로 21세기 우리의 삶을 다각적으로 반성할 수 있는 문학 교육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날개> 텍스트의 은유와 탈식민주의 문학교육
3. 복합적 시간성의 인지구조와 창조적 역사의식
4. 전환적 공간성의 인지구조와 주체적 타자의식
5. 유기적 존재성의 인지구조와 초월적 자유의식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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