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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용채 (한국전력공사) 김희수 (한국전력공사) 이욱륜 (한국전력공사) 이두영 (한국전력공사) 김봉수 (한국전력공사)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에너지 및 동력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0 - 9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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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은 기동 정지 시간이 빠르고 내구성과 신뢰성이 높아 발전소의 비상 발전기뿐 아니라 제한된 도서지역의 발전용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디젤엔진에 고진동이 발생될 경우 엔진 구조물 자체의 손상뿐 아니라 운전 신뢰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고 진동으로 인하여 수년간 출력을 감발하여 운전되었던 10㎿ 급 발전용 디젤엔진의 고 진동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한 시험 및 해석과 대책 수립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진동의 원인으로는 발전기 축의 비틀림 가진으로 인한 엔진 구조물의 공진으로 분석되었으며 수립된 대책을 실제 발전소에 적용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디젤 엔진 진동 형태
3. 엔진 구조 및 제원
4. 진동 계측 및 시험
5. 진동 대책 수립
6. 발전소 적용 및 진동 저감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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