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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종익 (한양대학교) 강기원 (국립군산대학교) 김주형 (한양대학교) 김정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신뢰성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161 - 16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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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황고무로 제작된 자동차 냉각모듈 방진고무는 엔진룸의 온도상승으로 인한 열스트레스와 냉각모듈 팬회전에 의한 진동피로하중을 동시에 받고 있다. 특히 열스트레스에 의한 손상은 피로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70℃, 100℃와 120℃에서 1주, 2주, 3주, 4주 동안 선노화된 인장시편과 2 주, 4 주 동안 선노화된 방진고무부품으로 인장실험과 진동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인장실험결과를 통해서 정적인 기계적특성의 변화와 각 온도에 따른 노화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진동피로실험 후, 열노화손상에 따른 피로특성을 분석한 결과 노화온도와 노화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피로특성의 감소가 뚜렷하였다. 또한 피로특성에 미치는 열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을 지지하중과 하중이력의 변화로 설명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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