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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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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윤선 (SK텔레콤) 신철호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9호(Vol.23 No.3)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7 - 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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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제품은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가치를 제공해주는 동시에 이를 수용하는 사용자에게 저항감을 유발한다. 특히 이동통신과 같이 빠르게 발전하는 IT산업에 있어 신기술이 적용된 혁신제품들은 이를 수용하기 위한 과정에서 끊임없는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선행연구들에서는 수용과 저항을 결정하는 요소들로 신제품에 대한 혁신특성, 소비자 특성 그리고 이를 둘러싼 환경특성 등을 규명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수들이 궁극적으로 수많은 기업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여부를 가름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생활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 자리 잡은 휴대전화 중 특히 터치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터치 휴대폰의 소비자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였다. 즉, 터치 휴대폰의 혁신저항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제품의 특성 및 소비자 관점 등에서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각 요인들이 혁신수용단계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연구를 통해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혁신특성 중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및 비용의 합리성이 사용자의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소비자 특성으로 제품의 속성 평가, 동기부여,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 및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한편 사회적 규범 또한 유의함을 검증하였으며, 소비자의 혁신단계별 혁신저항 연구에 있어서는 지식-설득-결정의 단계에서 실행-확신의 단계보다 더 많은 혁신저항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각각의 수용단계별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름으로 인해 향후 기업들이 터치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모바일 기기를 생산, 판매함에 있어 필요한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과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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