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영원 (서강대학교) 정성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15 - 2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선물로 상품권보다는 현금을 더 선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왜냐하면 현금이 백화점 상품권보다는 사용처와 사용 대상의 선택에 있어 더 자유롭기 때문이다. 이런 백화점 상품권의 제약으로 인해 백화점 상품권들의 사용처를 늘려 현금과 같이 범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백화점 상품권의 범용성을 높이는 것이 궁극적으로 선물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즉, 백화점 상품권의 범용성올 늘리는 것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 이로 인해 궁극적으로 소비경험상 만족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였다. 그 결과, 범용성이 높은 백화점의 상풍권의 경우, 궁극적으로 선물로서의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실험1을 통해 소비자들은 범용성이 낮은 백화점 상품권보다 범용성이 높은 백화점 상품권을 받은 소비자들은 상품권으로 제품의 소비를 더 즐기는 쾌락적인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실용적인 제품을 선택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실험2를 통해 소비자들이 선물로 현금을 받은 경우보다 백화점 상품권을 받은 경우가 소비 경험상 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발견들이 갖는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 1
4. 실험 2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6-002826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