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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재홍 (수원대학교) 고재경 (경기개발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CEO Report CEo Report 2008. No.25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 - 2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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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리로드맵’에 의한 탄소배출 감량의 전 세계적 관심 하에 도시계획 및 개발 분야에서도 탄소중립적 도시를 만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주택단지 규모에서 신도시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계획들이 추진되고 있음. 이글에서는 탄소중립과 관련되어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국내ㆍ외 관련 선행연구 검토와 개발사례 분석을 통하여 탄소중립도시 건립을 위한 도시계획의 거시적 접근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도시계획 차원의 탄소중립(Carb○n Neutral)이란 탄소배출을 최소한 줄이되 그래도 배출될 수밖에 없는 탄소량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통하여 실질 배출량을 제로로 만든다는 개념임. 따라서, 향후 도시개발은 지금까지 계획요소로 그 기반을 다져온 환경친화적 및 인간친화적 계획요소 외에도 이제는 온실가스의 감축에 중점을 둔 계획요소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국내외 탄소중립형 도시개발사례 분석결과 기본적으로는 물길, 바람길 녹지축 등 생태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탄소억제 및 흡착용 계획 요소 도입은 우리나라와 외국의 별다른 차이는 없음. 다만 국내 탄소중립 지향의 신도시와는 달리 외국의 경우 철저한 대중교통체계의 구축 및 직주근접의 복합개발을 통한 탄소배출의 억제에 매우 큰 비중을 두고 있음. 아울러, 외국의 탄소중립형 신도시들은 국내에 비하여 애초 도시설계 단계에서부터 공학기술적 접목을 전제로 탄소중립도시를 계획함을 알 수 있음.
□ 이런 현실을 전제로 탄소중립도시의 구현을 위한 계획적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함
1) 도시계획적 요소
○ 대중교통의 활성화를 위한 TOD 및 대중교통전용지구(Transit mall) 개발
○ 직주근접의 복합개발을 통한 수송 에너지 절감
○ 바람길 확보를 위한 공간배치와 건물배치
○ 무공해 이동수단인 자전거 전용도로와 보행자 전용도로의 연계
2) 자연생태적 요소
○ 그린웨이(Green Way)의 적극적 활용
○ 녹지의 확보로 온실가스 자연정화 및 쾌적성 제공
○ 친수공간을 통한 도시 내 온도조절과 휴식처 제공
○ 바람길을 통한 대기순환으로 열섬현상 방지 및 공기정화
3) 공학기술적 요소
○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의 생산과 활용 및 기반시설 구축
○ 고효율 건물의 건축으로 건물 에너지 절감
○ 폐기물의 최소화 및 리사이클을 통한 에너지 절감
□ 그 중에서도 도시계획적 차원에서는 자전거와 도보를 포함한 대중교통의 편리한 이용과 직주근접을 구현하는 복합적 토지이용계획을 구현하여 도시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접근방식으로 우리가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연구하여야 할 과제임을 명심하여야 함.
□ 도시의 개발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자연생태적 계획요소를 이용하여 발생억제 및 흡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천적으로 발생탄소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이러한 차원에서 외국의 사례가 보여주듯 수송에너지 절감을 전제로 하는 탄소중립형 도시골격의 완성이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이를 위하여 도시 계획적 차원에서는 직주근접을 전제로 토지이용과 교통의 통합적 도시계획이 가장 절실한 과제임.

목차

Ⅰ. 문제제기
Ⅱ. 탄소중립의 개념과 도시계획과의 연계
Ⅲ. 국내외 탄소중립도시 개발사례
Ⅳ. 탄소중립도시 구상의 기본전제
Ⅴ. 결론 및 시사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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